우리 대학 교수이자 산동대학교 문학미학연구센터 부주임이자 산둥성 작가협회 부회장인 담하오저(토토 세븐 Haozhe). 이 기사는 "산동대학교 저널"에서 발췌한 것이며 원래 제목은 "학문적 활력과 가치 헌신 추구"였습니다.
얼마 전, 산동성 제1기 치루 문화 유명 인사 선발이 발표되었습니다. 토토 세븐 Haozhe는 우리 학교의 Wang Xuedian 교수와 Ma Xin과 함께 선발되었습니다. 기자는 최근 토토 세븐 Haozhe 교수를 인터뷰했습니다.
1. 경험과 추억을 공부합니다.
기자: 안녕하세요, 탄 선생님! 우선, "Qilu Cultural Master"칭호를 획득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토토 세븐 Haozhe: 내 인생 경험은 매우 간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캠퍼스를 떠나지 않고 "학생이 되는 것 - 교사가 되는 것 - 학생이 되는 것 - 교사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1974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마을 초등학교와 면 고등학교에서 3년 반 동안 사립교사로 일했다.
나의 교육 경험과 현재 대학생의 교육 경험 사이에 차이가 있다면 아마도 대학을 졸업하기 전의 생활이 실제로 매우 어려웠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는 자오둥 산간 지역에서 태어났습니다. 우리 가족은 할아버지와 부모님을 포함해 5명의 형제자매가 있는데, 우리 가족은 모두 8명입니다.
리포터: 과거를 돌이켜보면 오랜 세월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마음 속에 생생하게 남아 있는 것이 있습니까?
토토 세븐 Haozhe: 지금까지 저에게 가장 감동을 준 것은 부모님입니다. 나의 어머니는 하루 동안 책을 읽지 않으셨고, 아버지는 책을 거의 읽지 않으셨습니다.
부모님 외에 선생님들도 나에게 큰 영향을 주셨습니다. 초등학교부터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제가 경험한 많은 교사들은 학생들의 발전의 모든 단계를 눈으로 지켜보며 매우 헌신적이었습니다.
2. 치루 문화 발전 및 규율 현지화 구축
기자: 탄 선생님은 최근 "치루 문화 대가"라는 칭호를 받으셨습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치루 문화"란 무엇입니까?
토토 세븐 Haozhe: "Qilu 문화"는 실제로 지역 문화의 요약입니다. 단일 문화가 아니라 기문화와 루문화가 융합된 복합문화이며, 기문화와 루문화 이외의 다른 지역문화의 영향과 통합도 포함하는 복합문화이다.
춘추시대 노나라는 공자와 맹자의 사상으로 대표되는 자비로운 유교 문화사상을 창시하였고, 동쪽 해안에 접해 있는 제나라는 강태공으로 대표되는 현자들을 형성하였습니다. , Guan Zhong, Yan Ying 등 유형 문화. 둘 다 동이문화계에 속하지만 제문화는 지역 토착문화를 더 많이 흡수하고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루문화와는 다르다.
기자: 탄 씨, 당신 생각에는 치루 문화를 어떻게 홍보하고 발전시켜야 합니까?
토토 세븐 Haozhe: 가장 중요한 것은 모두가 열심히 실천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루문화의 유교문화는 인의(仁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유교문화의 핵심 개념으로서 유교문화에서 인간에 대한 문화적 개념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문화는 생명체이며 사회생활의 발전과 함께 발전할 것입니다. 문화적 실천의 과정은 문화적 '창조', 즉 창조적 변혁의 과정이다.
기자: 토토 세븐 선생님은 항상 문학 이론과 미학의 국가적, 지역적 학문을 구축하는 데 헌신해 왔습니다. 그런데 역사의 수레바퀴가 세계화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지역화와 세계화는 모순되는 것일까요?
토토 세븐 Haozhe: 세계화에 관해 이야기할 때 먼저 세계화는 세계 통합의 일방향 진화일 뿐이라는 개념적 오해를 깨뜨려야 합니다. 영국 학자 지그문트 바우만(Zygmunt Bauman)이 그의 저서 '세계화'에서 말했듯이, 세계화는 실제로 두 가지 반대 경향을 동반합니다. 통합과 반대되는 현지화.
국적 개념과 관련하여, 국적 개념과 관련된 일부 사회 현상 및 문화적 의미는 세계화와 문화적 현대성의 산물이며 세계화의 지역화 추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세계화는 자본주의의 세계적 팽창과 함께 시작되었고, 그 결과 서양에서는 민족국가가 탄생했고, 동양에서는 민족의식이 각성되었습니다.
기자: 우리의 규율 건설이 세계화와 국적 문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토토 세븐 Haozhe: 세계화는 모든 민족 집단의 공동 참여로 인해 발생합니다. 다양한 민족 집단이 세계화의 맥락에서 서로 다른 상황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경험도 다릅니다. 이러한 상황과 경험의 이면에는 국익의 문제가 숨어 있는데, 이러한 패턴은 문화학에서 '정체성'이라 불리는 국적에 대한 학문적 자기확인에 반영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우리의 국가적 특성을 반영하고 우리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습니까? 가장 중요한 것은 현지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자체의 문제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학문철학과 추구
기자: "Writers Online"의 개인 홈페이지에서 "지각 문학과 미학이 이성의 빛을 발하게 하라"라는 문장을 봤습니다. 이 문장이 탄 선생님의 학문적 목표이자 추구입니까?
토토 세븐 Haozhe: 그렇게도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미학과 문학과 예술의 문제를 연구합니다. 미학과 문학과 예술의 대상은 지각 문학, 예술 및 미적 심리적 현상입니다.
고대 중국의 유명한 문학 평론가인 유설(劉聯)은 『문예심과 용조각』의 첫 장에서 “문학은 큰 미덕인데 어떻게 천지와 공존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습니다. 자연의 이치로서 그것과 조화를 이루십시오. 하늘과 땅의 공존은 문을 이렇게 높은 위치에 두었습니다! 앞선 『의례서』에도 인문학문은 “천지의 변혁과 교육을 찬미할 수 있다”고 “천지와 함께 참여할 수 있다”고 나와 있다.
기자: 탄 선생님에 따르면 가치 합리성은 무엇입니까?
토토 세븐 Haozhe: 제가 가치 합리성이라고 부르는 것은 인간 이상의 가치 분석과 평가에서 파생된 인간 가치 추구와 관련된 합리성입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역사적 합리성에 기초한 가치 합리성을 도입함으로써만 사람들은 자신이 직면한 현실을 깨닫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 생활의 다양한 사회 및 문화 현상에 대해 무엇이 좋고 무엇이 나쁜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가, 그러한 인문학, 사회과학 연구만이 인문학 학자의 이념적 스타일과 사회적 사명을 잃지 않고 과학의 위상과 영광을 누릴 수 있습니다.
4. 생명의식과 기대
리포터: 대부분의 사람들의 눈에는 학업은 매우 힘들고 지루한 일입니다. 탄 선생님, 어떻게 수십 년 동안 학술 연구를 지속하셨나요?
토토 세븐 Haozhe: 가장 중요한 것은 삶에 대한 자기인식에 기초를 두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위 생명 의식이란 우리 각자가 자신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삶의 위치를 부여하고 이생에서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나는 항상 나 자신에게 성실하고, 현실적으로 일하고, 높고 멀리 바라보고, 삶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기를 요구해 왔습니다. 학문적 연구에 있어서 나의 야망은 학문에 개인적인 흔적을 남기는 것입니다. 즉, 나는 이 주제 분야에서 내 목소리를 내야 하며, 항상 개인의 존재와 삶에 대한 이해와 밀접하게 관련된 학문적 연구를 해야 합니다. 정의는 서로를 향해 움직인다.
기자: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유행과 유행에 휩쓸려 삶에서 자신의 선택과 결단력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인문학 학문이 실제 삶의 성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느끼며, 그 의미나 재미를 보지 못합니다. 그들 안에.
토토 세븐 Haozhe: 네, 오늘날 다양한 가치관이 존재하는 사회에서는 인문학 분야의 학문적 문제에 대한 단일한 해결책을 갖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학문적 성취를 과소평가하고 심지어 자신의 학력을 낭비해야 한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해결할 수 없는 몇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평생을 투자해야 합니다. 모두가 동의하는 질문은 결코 가치가 없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엔 신비해 보이는 영적, 이념적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 있을 것 같아요.
기자: 학업을 꾸준히 해야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탄 선생님의 삶에서 어떤 책이 당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쳤나요?
토토 세븐 Haozhe: 제가 반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은 저에게도 큰 영향을 준 책입니다. 우선, 『학자의 사명과 인간의 사명에 관하여』입니다. 독일의 고전 철학자 피히테. 피히테는 매우 이상주의적이고 애국심이 강한 철학자였습니다.
또 다른 추천 구절은 제가 대학을 졸업할 때 동급생의 노트에 적힌 메시지입니다. 이는 1818년 10월 22일 베를린 대학에서 열린 독일의 위대한 고전 철학자 헤겔의 개회 연설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그 구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진리를 추구하는 용기와 정신의 힘에 대한 믿음은 철학 연구의 첫 번째 조건입니다. 인간은 자신을 존중해야 하며 자신을 가장 고귀한 사물에 합당하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정신과 힘의 위대함은 불가능합니다. 과소평가되거나 과소평가될 수 있습니다. 우주의 숨겨진 본질은 지식의 용기에 저항할 만큼 강력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단지 그 비밀을 드러내고 그 보물과 신비를 용감한 구도자에게 드러낼 뿐입니다.”
기자: 실제로 우리 젊은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추구하는 용기의 정신과 세상에 맞서는 용기입니다.
탄 하오저: 그렇군요. 또한, 저는 학생들에게 어떤 전공 분야에 있든 러셀의 "철학적 문제"와 "서양 철학사", 풍유란의 "중국의 새로운 역사"와 같은 철학에 관한 책을 몇 권 읽어야 한다고 특별히 조언하고 싶습니다. 철학'과 장대련의 '중국철학개요' 등을 입문서로 읽을 수 있다.
기자: 마지막으로 탄 선생님, 학문적 기대와 미래에 대한 전망을 우리와 공유해 주실 수 있습니까?
토토 세븐 Haozhe: 인문학 학문에는 생각하는 마음이 필요하고, 국가 발전에는 생각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나는 항상 가장 지성적이고 이성적이며 가치 있는 사람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믿으며, 또한 최고의 학생들이 인문학 학문을 배우고 계승하고 발전시키기를 바랍니다.
우리 주제 분야에서 나는 모든 사람의 공동 노력을 통해 중국인성과 국적에 대한 더 많은 문제를 제기하고 미학과 문학 이론의 세계 포럼에서 더 많은 중국인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앞으로의 학문적 노력은 세 가지 측면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중국 문학 이론의 현실과 신시대 이후 중국 문학의 발전과 결합하여 마르크스 문학 이론의 중국화 또는 건설에 관한 작업을 할 것입니다. 둘째, 마르크스 문학이론의 현대적 형식에 새로운 기여를 하고, 문학과 예술의 종합적인 연구에 힘을 실어주고, 고대와 현대 문학이론의 통합과 중국과 외국 문학이론의 통합에서 새로운 탐구를 한다.
기자: 저는 탄 선생님의 기대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탄 선생님, 감사합니다!